한국인의 자아도취

게시판 흔한에러 한국인의 자아도취

  • 만든이
    게시글
  • geek #2529

    geek
    Participant

    아마 아래의 글은 교회 안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된 것은 하나도 없는데 다 된것으로 착각하고 살아가는 기독교도들에게 좋은 공부재료입니다.

    원문 : 토론토 한국일보 게시판에 올려진 글을 퍼온 글
    http://community.koreatimes.net/kttown_board_01/730163/page/3

    믿으면 다 된다, 다 해결된다,, 공부에 별로 소질이 없는 아이를위해 일천번제에다가 매년 40일 금식기도 했다 좋은 대핶꾜 들어가게 해달라고. 그럼에도 이 아이가 대학진학에 실패한다면, 무어라 말을 하것소… 믿음이 없어서겠지…

    한 나라의 ‘가치체계’는 국가 성공의 기초이다. 어떤 나라든지 법의 지배가 존중되고, 정부기관 등이 신뢰받는 곳으로 인식될 때 그 나라의 브랜드는 발전한다. 스위스가 1위인 ‘가치체계’ 부문에서 한국은 25위에 들지 못했다. 국가브랜드지수는 이 부분을 다시 환경친화성, 언론자유, 정치적 자유, 법적 환경, 관용 등의 5개 세부항목으로 나뉘어 평가했다. 항목마다 15개 나라를 꼽았으나 어느 곳에도 한국은 없다.

    ‘삶의 질’은 교육체계, 의료체계, 고용기회, 안전, 대부분 살기 좋아하는 곳, 생활수준 등 6개 항목의 평가이다. 역시 스위스가 1위인 ‘삶의 질’ 부문 25위 내에 한국은 없다. 서울만큼 안전한 곳이 어디 있느냐고 얘기하는 사람이 많으나 안전 등 6개 항목 어디에도 한국의 자리는 없다. 자국민은 물론이고 해외 투자가들에게 튼튼하고 매력적인 기업환경을 제공하는 국가 능력을 평가한 ‘좋은 기업 환경’은 첨단기술, 투자풍토, 규제환경, 숙련된 노동력 등 5개 항목의 순위를 매겼다. ‘좋은 기업 환경’도 스위스가 1위이며 독일 일본 싱가포르가 뒤를 이었다. 첨단기술 부문엔 일본이 1위. 숙련된 노동력은 독일이 1위, 일본이 2위였다. 한국은 전체 25개국, 세부항목 15개국 어디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유산과 문화’는 예술과 문화, 전통성, 역사, 자연미 등 4개 항목의 순위를 매겼다. 이탈리아가 전체 1위이면서 예술과 문화, 역사 등 두 항목에서 1위. 일본이 전통성에서 1위, 예술과 문화에서 3위이며 역사에서도 15개국 가운데 8위이다. 한국은 어느 부문에도 등수에 들지 못했다. 예술 등에서 어떻게 일본에게 상대도 되지 않느냐고 할지 모르나 세계는 냉정하다. ‘관광’은 돈을 치른 만큼 값어치가 있는 곳, 명소, 리조트와 숙박시설, 음식, 쇼핑, 해변, 밤 문화 등 7개 항목으로 나뉘어 평가했다. 한국은 전체 25위에는 포함되지 못했으나 쇼핑에서 13위를 차지했다. 전체 1위는 이탈리아이며 일본 프랑스 스위스 미국이 뒤를 이었다. 일본은 명소에서 1위, 음식 3위, 쇼핑 5위 등 5개 항목에 이름을 올렸다.

    ‘미래의 선두국가’ 15개국엔 중국 베트남도 포함되었으나 한국은 없다. 6개 부문 27개 세부 항목에서 한국이 순위에 든 것은 ‘관광’ 부문의 쇼핑 1개뿐이다. 한국이 그 정도밖에 되지 않는가. 일개 컨설팅 회사의 평가에 그리 예민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는 대범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세계에 널리 알려지는 이런 평가를 허투루 넘길 일이 아니다.

    한국만큼 살기 편한 나라가 어디 있느냐고 생각하는 국민이 상당수이다. 대한민국처럼 미국이나 일본을 우습게 아는 나라가 없다고들 누구나 스스럼없이 얘기할 정도이다. 그러나 세계인들은 우리나라보다 더 좋은 나라가 48개국이나 있다고 평가한다. 우리는 스스로를 과대평가하며 자만에 빠진 것이 아닐까. 자신을 바로 보지 못하면 자부심은 곧 오만이 된다.

    당장의 물질적 풍요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의 가치를 더 중요시하는 사회를 만들지 못하면 미래는 없다.

  • 글쓴이
    답변
  • geek     #2530

    geek
    Participant

    지금 월드컵에 벌써 국민들은 목을 매고 있지요. 엊그제 조 추첨에서 운이(?) 좋게도 비교적 다른 팀에 비해 약해 보이는 러시아 알제리 벨기에와 한 조가 되었다고 이미 8강을 이야기하는 기사도 있습디다. 그런데 말이죠,,, 다른 나라에서는 한국과 같은 조에 들어가면 행운이라고 합니다. 다시말해, 우리의 생각과는 전혀 다르게, 상대팀들은 우리를 밥으로 알고 있는 듯한 기사를 봅니다.

    8강 아니 4강 우승은 못하겠습니까 ?! 그러나, 지금과 같은 자아도취에 우리의 젊은 선수들이 녹아나고 있다는 사실을 누군가는 말을 해야 함이 옳지 않겠나 !!

    자기자신을 안다는 것은 힘이다 – 소크라테스+데카르트

15 게시글 보임 - 102에서 88까지 (총 102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