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작업 완료 !!!!

지난 한달이 바람처럼 흘러 갔습니다. 많은 생각을 했고 급기야 프로그램 교체 작업을 실행에 옮겼고 여기까지 왔습니다. 


지금까지 써왔던  XE(제로보드)를 버리고 테크노트라는 새환경으로 바보스쿨 웹사이크 자료 이전을 2011년 10월 1일 새벽에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남기셨던 글과 댓글을 당사자가 다시 방문하여 열어 보셨을 때, 예전 그대로이기를 바랬지만, 거기에는 두 프로그램 – XE(제로보드)와 테크노트 – 간의 철학의 차이를 단시간에 극복하기가 어려운 일이 있었습니다. 

먼젓번 환경에서는, 댓글은 언제나 또 하나의 댓글이 달린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새 환경에서는 쪽글이라는 것이 있어서 이전의 댓글 처럼 단계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운영자에게 이점은 대단히 치명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옛날 자료들의 댓글을 이런 식으로가볍게 처리해 버린다면, 나중에 누군가 그 댓글에 대해 댓글로 반론을 제기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상황에 빠질 가능성이 언제나 열려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옮겨온 게시판을 들여다보면, 목록에 모든 옛날의 모든 댓글들이 나타납니다. 

이 방법이 남겨주신 글이 가지고 있던 생명력을 유지하는 길이라고 판단되어, 다소 복잡해 보여 깔끔하지 않다하더라도 이 방법을 택한 것이니 혜량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새 환경에서는 답변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어던 글에 대해 답변글을 택하면 쓰시는 글은 목록에 나타납니다. 

한편, 댓글은 글 목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답변 댓글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 역시 글 목록에는 나타나지 않는답니다. 답변 댓글은 어떤 댓글에 대한 댓글이 필요할 때 좋은 역할을 합니다. 

앞으로 계속 사용해 가면서 새환경에 친해지기로 해요. 

바라건대 클릭하시자 마자 바보스쿨 로고가 튀어나가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운영자.


“이전 작업 완료 !!!!”에 대한 2개의 댓글

  1. 운영자님의 맘 고생과 결단 그리고 포기등이 어우러져서 감동입니다. 말씀하신것처럼 전혀 새로운 환경이다 보니 기존의 훌륭한 장점을 포기해야 하는 어려움이 발목을 잡앗을것인데…
    그나 저나 개발자님들은 정말 천제들인 것 같습니다. 각자 특화된 기능들이 있기 때문이죠.

    어차피 모두를 만족 시키는 것은 없겟지요^^

    테크노트가 속도면에서 확장성면에서 결코 뒤지지 않습니다. 아이콘들이 많아서 실행할때 조금 늦게 나오기는 하지만 그것보다 전체적인 화면 출력 속도가 예전에 비하면 엄청나게 빠릅니다. 각 메뉴를 클릭하여도 기다림 없이 전환 되고요

    다만 운영자님이 좋아하던 폰트체가 있을텐데 여러 모로 아쉬운 점들이있을 줄 압니다만
    저는 대단히 만족합니다.

    다시한번 운영자님의 마음에 도전과 감동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댓글에 댓글달기
    1. 사랑님 큭별히 좋아하는 폰트체는 없고요… TECHNOTE도 그리 나쁘지않네요. 학장성 혹은 응용성은 XE보다 누롯신 우수한 것 같습니다. 소스가 PHP이다보니,,,, 아이콘을 그리 큰 문제가 안될가 같으네요.. 사이즈가 고작 수백 바이트 정도밖에는 안되더라구요…
      암튼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댓글에 댓글달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