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비평 조회수폭발!

근자에 임현수 목사 “성경에서 말하는 돈 버는 법”에 다한 비평 글의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운영자는 웹사이트 시스템과 자료와 트래픽 성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모든 것이 정상입니다. 혹시 여러분 가운데

“그 조회수라는 것 말야, 검색엔진 봇(bot)이 지나간 것도 카운트하는 거 아냐 ?”

이런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질문이지요.

검색 봇(bot)에 대해 우리 어르신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여러분이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구글, 야후, 네이버, 다음, MSN 등등(이런 사이트를 흔히 포털사이트라고 말합니다)에 접속하셔서 검색 상자에 원하시는 단어를 타이핑해넣으시면 단어를 다 끝내기도 전에 상자가 주루-룩 내려가면서 찾고자 하는 단어와 비슷한 단어들이 막 쏟아져 내림을 보신 경험 있으시죠 ?

포털사이트에서는 어떻게 그리 빨리 비슷한 단어가 들어간 웹문서 주소 혹은 제목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 사실 그 빠르기가 그들이 먹고사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누가 빨리 보여주나 ? 여기에 목숨 거는 사람들이 총집합해 있는 곳이 바로 포털사이트입니다.

답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전세계 웹사이트들을 다 뒤져서 의미가 있는 단어들과 해당 문서의 주소들을 포털사이트 자신들의 컴퓨터로 가지고 와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두었다가 여러분이 글자를 타이핑 하면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보여주면 됩니다.

하루에도 전세계 수만개의 신문사에서, ㅂ억개도 넘는 블로그와 웹사이트에서 엄청난 정보가 쏟아지는데, 평생 한번만 하면 안되겠져 ? 그래서 수시로 자료들을 수집해갑니다.이렇게 자료 수집만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봇(bot)이라, 검색엔진 봇이라 말합니다. 그리고 바보스쿨 웹사이트는 누군가 방문했을 때 봇이 방문했는지 아니면 일반 컴퓨터 사용자가 브라우져를 통해 정상적으로 방문하셨는지 분간해냅니다.

이번엔 웹사이트 그러니까 바보스쿨 웹사이트 입장에서는 약간 애매합니다. 만약 바보스쿨에 광고가 들어가서 조회수에 따라 광고료 수입이 결정되고 바보스쿨 운영자는 돈에 한이 맺힌 나머지 예수 장사 하나님 장사마구마구 해댄다면,, 봇이면 어떠리 일반 방문자면 어떠리 계속 조회수 증가시켜라 그게 돈이다,,, 이러는 수도 있겠져 ?

그러나, 바보스쿨을 비롯한 대다수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봇으로 인한 검색 조회수는 조회수에 가산하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실제로 글을 읽은 것이 아니고 포털사이트에서 일반방문객들에게 정보를 갈쳐줄라고 의도한 방문은 아직은 미완의 방문이라 이말씀입니다.

검색 봇에 의한 방문은 조회수에 가산되지 않습니다. 각 글의 조회수는 여러분 일반 방문자들의 클릭만을 가산한 숫자입니다.

참고로, 바보스쿨 방문자들을 국가별로 보면 약 60여개국, 그중 미국 캐나다가 전체 조회의 대략 50% 중국 한국이 약 30% 프랑스와 영국을 필두로 서유럽 10%, 러시아/우즈벡 등 구 소련권 국가도 상당합니다.

바보스쿨은 전적으로 한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영문 문서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한글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방문자들임이 확실하죠.

바보스쿨 사이트를 맹글 적에 다행스럽게도 가능하면 그림을 집어넣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너무도 자명합니다. 이곳을 찾으시는 분들, 행여 컴퓨터의 성능이 최신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신 분들에게 가능한한 빠른 속도로 글을 읽으시게 하고자 함이었고요(그림 전송되면 속도가 늦어져여), 두번째는 바보스쿨이 세들어 있는 웹서버는 바보스쿨 혼자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다른 사람들과 회사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자료전송량을 가능하면 줄여 자원 낭비를 막으려함이었습니다.

그리고요, 한가지 부탁 드릴께요,,, 글 읽으시고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성원해 주셔서, 읽어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바보스쿨 운영자 드림.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