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들 보충수업

오른쪽에 우선 두군데 교회의 홈페이지 링크를 걸어놓았습니다.

수년전 타계한 강원룡 목사의 후임으로 박종화 목사가 시무하고 있는 서울 경동교회입니다. 이곳은 기독교 교회력에 따라 예배를 집전하며, 대체로 구약과 신약 성경의 두군데서 본문을 삼는, 거의 보기 힘든 귀한 예배형식 가운에 말씀이 설파되도 있었읍니다. 교회력을 이처럼 중시하는 개신교 교회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박목사의 성경 해석은 큰 은혜가 되었습니다. 만일 필자가 한국에 거주한다면, 그리하여 교회를 정해야한다면 경동교회가 그 중의 하나로 꼽힐 것입니다.

보스턴 한인 교회의 이영길 목사는 서울대 의대 재학시절 미국유학 도중에 신학에 뜻을 두고 들어가기도 힘들지만 졸업하기는 더 어려운 명문중의 명문 프린스턴 대학을 졸업한, 말재주가 없어보이는 어눌한 설교가입니다. 그러나 그가 풀어내는 하나님의 메세지는 “기쁨” 은혜의 기쁨 그 자체입니다. 끊임없는 기도와 많은 독서량을 짐작케 합니다. 그가 시무하는 보스턴 교회의 웹사이트를 둘러 보세요. 한국의 대다수 머리 속이 텅텅 빈 먹사들이 생색내기 겉치레에 얼마나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 지 아시게 될 것입니다.


방문하신 후에, 간단한 소감을 이 글 밑의 댓글 혹은 방명록 혹은 자유게시판에 한 말씀 남겨 꼭 남겨 주십시요.


아울러 바보스쿨러들만이 알고 계신 사이도 셰어해주면 더없이 고맙겠지요?

좋은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운영자

댓글 남기기